본문 바로가기

TIL(Today I Learned)

TIL-230904(항해99 실전 프로젝트-행동대장(24))

📝오늘 공부한 것

  • 실전프로젝트 - '행동대장' 유저피드백 정리 및 반영

 

📌 User Feedback

유저피드백 받은 내용들을 프로젝트에 반영하기 위해 정리를 해보았다.

75개의 유저피드백이 들어왔다. 짧은 기간이었는데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피드백을 주어서 뿌듯했다!!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8~10 점이 60%로 높은 편이었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만족스러웠던 기능으로는 지도의 지도의 클러스터 기능   기능, 회원가입 완료  컨페티 효과, 게시글 필터링 기능(최신순, 불편순, 해결완료) 등이 있었고, 우리 사이트를 아래의 이유로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공익적이고 긍정적인 서비스
- 사용 방법이 직관적이에요

- 지도로 한눈에   있어서 편해요
- 미리 피해갈  있어서
- 복잡하지 않게 불편 사항을 공유할  있어서요
- 간단하게 사진을 찍어서 올릴  있어서
- 우리 동네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고 싶어서

 

개선이 필요하거나 추가했으면 하는 기능에는
- 소셜 로그인 추가
- Enter 키를 통한  제출
- UI 개선
- 지역 검색
- 마이페이지

- 회원탈퇴

 

등이 있었다.

 

소셜로그인, 지역검색, 마이페이지, 회원탈퇴는 원래 만들고 있던 기능이라 바로 구현하여 추가하였다!

 

 

 

 

프로젝트의 주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만족하신것 같았다.

 

그런데 유저피드백 중에는 '마이페이지 만들어주세요, 회원탈퇴 기능 추가해주세요' 처럼 새로운 기능추가 외에는 백엔드에 대한 피드백은 들어오지 않았다. 다 프론트엔드와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 뿐이었다.

그래서 멘토님께 '백엔드에 대한 피드백은 들어오지 않았다, 이번 유저피드백에서 백엔드가 가져가야할 건 무엇인가요?'라고 질문을 하였다. 멘토님께서는 백엔드에 대해 피드백이 들어오면 안되는 거라고, 예외처리도 잘 되어있고 잘 했다고 하셨다. 유저피드백 이외에 백엔드가 할 일은 많다. 속도개선 등에 신경을 써보라고 조언을 해주셨다.

 

이제 기능 구현들은 끝났으니 다른 스택들도 써보고, 코드리팩토링도 하고, 테스트 코드 작성도 시작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