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Today I Learned)

TIL-230908(항해99 실전 프로젝트-행동대장(28))

📝오늘 공부한 것

  • 실전프로젝트 - '행동대장' 최종발표회

 

📌 '행동대장' 최종발표회 회고

 

드디어!!!!오늘 최종발표를 진행하였다.

7시이전에는 팀원들과 발표준비를 하고 7시부터 발표회가 시작되었다.

몇몇분들이 오셔서 질문을 해주셨는데 다 리액트에 관련되신 분들만 오셔서 리액트 질문밖에 없었다ㅠㅠ

그래서 질문을 하나도 받지 못했던 것이 많이 아쉬웠다..

 

다른 조들의 발표도 보고 그 발표에 대한 멘토님의 피드백을 들으면서 어떤 질문을 받을지 마음의 준비를 해놓고 있었는데, 막상 발표할 때 긴장되서 제대로 대답할 수 없었다ㅠㅠ

 

우리 프로젝트에 관련해서 스프링부트 이메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비동기로 보내는지 동기로 보내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셨다.

코드를 짜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Spring Security랑 token이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름 준비를 해놨었다. 그런데 email은 코드를 어떻게 짜는지만 이해하고 개념에 대해서는 하나도 공부를 안했던 것이었다!!

그래서 이질문을 하셨을때 대답하지 못했다ㅜㅜ

다른조에서는 n+1문제도 고려를 했냐는 질문도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능이 잘 작동하게 구현하기에 급급했던 것 같다. 어떻게 돌아가는지, 순서는 어떠한지, 발생할수 있는 문제들은 뭐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보지 않았던 것 같다.

 

느낀 점🤔

 발표가 끝나고 팀원들과 회식 아닌 회식을 하였다. 프론트엔드분들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님과도 정이 많이 들었던 것 같다. 이번 프로젝트는 협업에 대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던 것 같다.

 

 개선할 점💪🏻

앞으로는 기능 구현 뿐만 아니라, 세부적인 동작 원리와 발생 가능성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것 같다.

또한 발표 시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긴장하지 않고 자신있게 질문에 답변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프로젝트 진행 기간동안에는 신경을 쓰지 못했던 리팩토링, 성능개선 등을 해볼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