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L(Weekly I Learned)

WIL-2023/7월 (2)

2023.07.10. ~ 2023.07.16.

📝이번주 목표

1. 스파르타코딩클럽 Spring 심화주차 1주차 강의 듣기

2. 회원가입, 로그인, 댓글 작성/조회/수정/삭제 기능이 추가된 나만의 항해 블로그 백엔드 서버 만들기

 

✍🏻이번주 목표 달성 여부

1. 스파르타코딩클럽 Spring 심화주차 1주차 강의 듣기

 회원가입, 로그인, 댓글 작성/조회/수정/삭제 기능이 추가된 나만의 항해 블로그 백엔드 서버 만들기

https://github.com/Blog-Assignment/Level3

 

GitHub - Blog-Assignment/Level3

Contribute to Blog-Assignment/Level3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알게 된 점 총정리(TIL회고)

 이번에는 댓글기능을 추가하였다. 물론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지만, 내가 구현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아지는 것 같아 뿌듯했다. 

 또, 이번주에 프론트분과의 협업을 진행하였다. 백엔드 2명, 프론트 1명으로 팀이 구성되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첫협업이라 재밌을 것 같고 기대되는 것도 많았지만, 생각만큼 잘 되지 않는 것 같았다. 매니저님이 계속 강조하셨던게 이번에는 프론트와의 첫협업으로 기능들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CR 기반으로하고 백-프론트와의 소통과 협업, 그리고 배포하는 법을 배우는 한주라고 하셨다. 그래서 팀원분들과 Scope를 정할 때 나는 매니저님이 말씀하신대로 처음에 뼈대를 작게 정하고 배포가 끝난후에 로그인/회원가입, 그리고 그 외 부가기능들로 살을 붙이고 싶었다. 그런데 주제를 정하면서 계속 scope가 커지는 것 같아 로그인/회원가입 기능부터는 일단 빼고 하자고 말씀드렸다. 그런데 다른 팀원분들이 모두 회원가입, 로그인은 꼭 필요한 기능이고 없이는 나머지 기능들을 구현할 수가 없다고 했다. 나는 계속 안될 것 같다, 시간이 부족할 것 같다고 어려울 것 같다고 이야기했지만, 다른 백엔드분도 금방한다고 하고 프론트분도 할수 있다고 해서 알겠다고 하고 진행하기로 했다. 그런데 결국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니 scope가 큰게 문제가 생겼다. 그리고 심지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내가 문제라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이야기했었는데 다들 상관없다고 문제가 아니라고 하셨다. 그래서 나는 아직 실력이 부족해서 내가 알지 못하는 부분이구나 하고 넘어갔었다. 그런데!!!기술매니저님께서 딱 그 부분을 지적하셨다ㅠㅠ

 그래서 scope도 계속해서 몇번이고 줄이고 지적받았던 문제들도 수정하기로 했다. 지금와서 생각해보면 그때 안될 것 같다고 문제가 생길것 같다고 딱 말했으면 이러한 상황들이 생기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어찌저찌 백기능 구현도 완성하고 프론트쪽도 거의 다 하셔서 합쳐보았다. 나머지는 잘 작동하였고 수정하기 부분에서 CORS오류가 났다. 이 부분은 내일 해결해볼것이다.

 지금까지는 내가 부족하니까, 내가 아직 모르는게 많으니까 이러한 생각을 하는 내가 문제겠지 하고 생각하고 말을 아꼈다. 앞으로는 협업을 진행할 때 아직 잘 모르더라도 내 프로젝트니 나도 내 의견을 크게 말하고, 팀원들을 설득해봐야겠다.

 

🎯다음주 목표

1. 프론트와 협업하여 프로젝트 진행 후 발표

2. 프로젝트 완성 후 배포하기

3. AWS 공부

4. 스파르타코딩클럽 Spring 숙련주차 2주차 강의 다시듣기

'WIL(Weekly I Learn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L-2023/7월 (4)  (0) 2023.07.30
WIL-2023/7월 (3)  (0) 2023.07.23
WIL-2023/7월(1)  (0) 2023.07.09
WIL-2023/6월 (4)  (0) 2023.07.02
WIL-2023/6월 (3)  (0) 2023.06.25